2007년 7월 29일 일요일

SPARC, AMD based servers and storages 및 Consolidation-

http://kr.sun.com/servers/midrange/v490 - Sunfire V490(mid-range level server)
http://kr.sun.com/servers/midrange/v890/ - Sunfire V890(mid-range level server)

http://kr.sun.com/products/hardware/servers/midrange/sunfire4900/ (mid-range)
http://kr.sun.com/products/hardware/servers/midrange/sunfire6900/ (mid-range)

http://kr.sun.com/products/hardware/servers/highend/sunfire_e25k/ (enterprise level)
http://www.sun.com/storagetek/disk_systems/midrange/6920/ (mid-range storage)
http://kr.sun.com/storage/workgroup/3000/3500/3510/ (entry level storage)
http://kr.sun.com/products/hardware/servers/entry/x4200/ (entry level)

http://kr.sun.com/servers/entry/x2100/ (entry level)

위의 링크를 참조하면 Sun의 장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 entry level 서버에서 부터 high end 서버까지, 그리고 mid-range, entry level급 스토리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제품의 특징 및 성능을 객관적인 지표로 나타내 주지만, 왜 Sun Microsystems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고객의 입장에서 이익이 되는지 쉽게 다가오지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un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장점을 가지는 지에 대해서 몇가지 각도에서 고찰을 해보고자 합니다.

1. Network 환경의 개선 - 서버 및 스토리지의 통합적 전략 구현 (IT 인프라 관리의 goal)

네트워크 환경의 개선을 위한 기본적 쟁점은 서버 및 스토리지의 통합을 지향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보편적으로 기업에서 IT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IT장비를 추가적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해결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업의 IT 인프라가 확장될 경우 다양한 스펙을 갖춘 제품이 공존하게 된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직결됩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 웨어적 측면에서linux, window, solaris based 제품 및 하드웨어적 측면에서는 IBM based, HP based, Sun based 장비들이 혼재하게 되는데, 각 장비의 호환성에 대한 문제, 각 OS의 호환성의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계적인 수치로 보았을 때, 기업의 IT 관리 비용의 75%가 이렇게 복잡하게 구성이 되어있는 IT 시스템의 유지 보수 비용으로 들어가며 실질적인 새로운 투자는 25%에 지나지 않습니다. 혼재되어 있는 IT시스템은 관리 자체가 쉽지 않으며,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에 투자되어야 할 비용이 leak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leak 비용은 적기에 business를 확장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걸림돌로 작용하게 되며, 시원한 solution이 없는 답답한 상황을 초래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IT 시스템을 통합한다는 것은 관리의 비용적, 인적 측면에서 유리할 뿐만 아니라 향후 upgrade 또한 용이하게 해준다는 측면에서 관심을 기울일만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통합적인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 IT 시스템은 고성능, 시스템 이용률 제고, 저비용/고효율 구조, 안정성, 가용성, 관리의 용이성 등의 특성을 가져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살펴보며 Sun Microsystems의 system들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이점들에 대해서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1. 고성능

IT 시스템의 갖춰야할 필수적인 요구사항으로서 고성능은 가장 먼저 언급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 Network 상에서 user, data, 요구되는 device 및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bandwidth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정보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IT 시스템들의 성능 향상은 필수적입니다. 시스템의 성능향상은 전반적인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cpu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CPU의 성능을 고려하는 척도는 보통 두 가지가 있는데, CPU 의 속도를 빠르게 가져가는 방향과, CMT기반의 high throuh put을 목적으로 한 프로세스 처리능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이 있습니다. 많은 Sunfire 시스템들이 코어프로세서로 채택하고 있는 UltraSPARC-IV+ Processor는 위에 언급한 두 번째 방향으로 특화된CPU입니다. 많은 I/O stream을 handling하고, 동시다발적으로 프로세스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Thread-level parallelism (TLP) 개념을 채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이는 일반 PC가 아닌 서버급 장비의 CPU로서 더욱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향후 출시될 T1 및 Niagara 프로세서의 Spec을 살펴보면 Sun Microsystems의 향후 CPU 채택의 방향을 알 수 있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살펴보면 향후 Sun의 프로세서들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데, Single thread performance 와 Network Facing 보다는 Data facing 및 Throughput performance multi threaded 쪽으로 더 치중하고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Sun의 CPU와 장비들의 결합을 통해 server 및 storage부분의 고성능을 보장하게 됩니다.

cf)

UltraSPARC-IV+ 특징
• 2 UltraSPARC III Cores
• 2 MB Level-2 Cache
• On-Chip tags and data
• 32MB Level-3 Cache
• On-Chip tags, off-chip data
• Optimized System Interface
• 10-15% 이상의 성능 향상
• Optimized Memory Interface
• US-III, US-IV 대비 두 배의 메모리 용량
메모리 오퍼레이션 성능 향상
• US-IV 대비1.5 - 2배의 performance 업그레이드
• 완벽한 바이너리 호환을 통한 투자보호


2. 시스템 이용률 제고 및 저비용/고효율 구조

시스템의 이용률과 TCO(Total Cost of Ownership)간에는 밀접한 연관 관계가 존재합니다. 시스템의 이용률을 높힐수록 필요한 장비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비용과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히기 위한 방안으로 시스템의 이용률을 제고하는 것은 어떠한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게 됩니다.

시스템의 이용률 제고는 효율적인 IT infrastructure를 구성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을 하게 됩니다. 효율적인 infrastructure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위험성, 비용, 자원사용" 등의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험 요소는 최대한 줄여야 하고, 최소한의 비용을 들여야 하며, 가능한 한 적은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관심사가 됩니다. 그러나 통합을 염두에 두고 시스템을 추가하는 경우가 아닌이상, 각 장비들의 spec은 천차만별로 혼재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며, 이에 따른 관리비용이 필연적으로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운영측면에서 살펴보면 서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즉 관리 비용은 증가하면서 동시에 응용 프로그램의 가용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또한 각 서버별로 업데이트 및 보안 관리가 어려워 전사적인 차원에서 볼 때 TCO가 상승하며, 효율적인 관리가 어렵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비효율적인 IT infrastructure는 고비용/저효율로 이어지게 되며 IT system이 애물단지로 전락하게 되는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일원화된 시스템이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OS가 되게 됩니다.

http://kr.sun.com/products/software/os_platforms/os_platforms.html (Sun OS - Solaris)

Sun Microsystems의 Solaris는 이러한 일원화된 관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Sun hardware 와의 compatibility 측면에서도 안정성을 자랑하게 됩니다. Low end 부터 high end 까지 그리고 이러한 제품들을 총괄하는 mangement까지 Sun의 제품들은 일원화된 통합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3.
안정성, 가용성, 관리의 용이성

이러한 일원화된, fully compatible한 통합된 IT infrastructure는 그 가용성, 안정성 그리고 관리의 용이성 측면에서 일괄된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통합된 관리체계는 비용적 측면에서 TOC를 줄이고, ROI(Retrun on Investment)를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게 되며, 향후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투자에 여력을 남겨두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Sun Microsystems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는 one point contact을 활용한 통합 솔루션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는 IT 환경을 보다 저렴하게, 용이하게 제공해주는 역할을 지향합니다.

댓글 없음: